따뜻한 봄날씨가 지속되면서 황사,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나날이 심해지고 잇습니다.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오염 농오가 짙어지면 높아지면 협심증 발병할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처음 알게된 사실입니다.
협심증은 당장 치료하지 않으면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의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만큼 위험성이 높은 질병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협심증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처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 심장에서 발생하는 협심증은 혈관의 막힘 즉 동맥경화와 원활한 혈관의 혈압 및 혈류 조절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우리의 심장은 온 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이러한 심장의 운동에 의해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 등을 실어 오는 거라고 합니다.
◆ 이처럼 심장에 무리가 가게되면 우리의 몸에 있는 혈액은 망가지게 됩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폐쇄나 협착 또는 경련으로 인해 심장부위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생기는 흉분의 통증이라고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생기면 그 즉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 협심증 발생은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이 필요할때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평소처럼 걷고 있을때는 문제가 없는데 갑자기 뛰는 경우 혹은 격한 운동을 하였을 때 가슴통증 즉 협심증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또한 흥분하는 경우, 온도차이에도 발생할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처럼 우리 일상생활에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질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해다마 협심증으로 사망하는 세계인은 백만명 이상이며 우리나라도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그대로 두고 방치하게 되면 심근경색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도 전조증상만 발견하면 치료 및 예방이 비교적 쉽다고 합니다.
◆ 협심증의 종류는 세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첫 번째 안정형 협심증은 심한 운동을 할 때만 잠시 나타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할 때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불안정형은 쉬고 있는 상태에서도 증상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통증의 횟수와 정도가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형 협심증은 잠을 잘때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새벽에 혈관이 수축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1. 흉골아래 통증이 발생하거나 왼쪽 가슴의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식은땀과 함께 구토, 복통, 두통 등이 발생한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시간과의 싸움인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2. 여성분의 경우에는 흉통이 아닌 복통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남성보다 더욱더 증상을 관찰해야 합니다. 평소 움직임이 심해지면 더욱 복통이 심해지거나 그에 따른 약을 복용하였는데도 증세가 나아지지 않으면 협심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주요특징으로는 흉부 중앙의 불편한 압박감, 가슴이 꽉 찬 느낌이 들거나 가슴을 비틀거나 쮜어짜는 흉부의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생하는 위치가 다르지만 주로 가슴 중앙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심한 흉통이나 턱이나 팔 등으로 뻗치기도 하며 더욱 심할경우에는 호흡곤란 상태까지 간다고 합니다.
◆ 그렇다고 흉통을 느낀다고 다 협심증은 아닙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흉통이 있다고 해서 협심증으로 오인을 하게 되는데 흉통을 호소하는 대다수 중 정서불안이나 신경불안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특히 왼쪽 가슴이 수초 동안 바늘로 찌르는듯한 통증이 오거나 왼쪽 앞가슴이 몇시간동안 누가 때리는 것처럼 아프든지 왼쪽 팔을 움직이거나 가슴을 굽힐때나 펼때 통증을 느낀다든지, 혼자 있을때 불안하고 답답함을 느낄때 대다수가 협심증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니 비슷한 증상이 있을때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처럼 잘못된 식습관 및 지나친 음주섭취, 고지혈증, 비만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균형잡힌 운동과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혈관과 관련된 질병이기 때문에 혈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토마토가 대표적으로 혈관에 좋은 음식입니다. 리코펜,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협심증 치료와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생으로 먹는것보다 과열하거나 조리해서 먹는것이 좋은 영양분을 더 얻을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몸이 이상이 있으면 어느 한곳은 신호를 보내기 마련입니다. 그때마다 그냥 넘기지 말고 왜 그런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즉각적으로 가까운 의료센터를 찾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추천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