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방광염 증상

반응형



남녀노소 특히나 여성들의 적 방광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남자보다 여자가 특히나 많이 걸리는 질병인데요. 





방광염



여성들이 많이 걸거리는 방광염은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잘 발생하는 요로계 질환이라고 합니다. 비교적 초기증상이 뚜렷하여 빠른시일내에 치료가 가능하나 그 만큼 자주걸리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방광염 완벽정리



방광염 이란? 요도를 통해 세균이 유입되어 발생하는 요로계 질병이라고 합니다. 세균의 80프로 이상이 대장균에 의한 감염이 많습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방치 할 경우 만성방광염으로 발전 할 수 있으니 초기에 잡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성들이 왜 남성보다 방광염에 더욱 잘 걸리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성의 요도가 남성의 비해 훨씬 짧기 때문에 세균감염이 발생하기 더욱 쉽다고 합니다. 질환을 일으키는 균이 요도에서 염증을 일으키면 요도염이라고 하며, 방광에  염증을 일으키면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방광염 증상



대표적으로는 소변을 볼때 통증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일을 볼때 생식기가 타는 듯한 통증과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며, 소변을 봐도 쉬원한 느낌이 전혀 없어 불편함을 갖게 됩니다. 또 방금 소변을 봤음에도 금방 마려울 경우도 있으며, 갑작스럽게 참을수 없을정도의 고통을 동반하기도 하니 이점 꼭 유의 하세요.








방광염 원인



기계적 손상 : 과격한 성행위 또는 꽉 끼는 옷을 입는 경우, 그리고 피임을 잘 못 할경우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화학적 자극 : 향비누, 질세척제, 피임용 크림, 목욕탕 거품이나 오일 같은 물질들이나, 차 또는 커피를 진하게 마신다는지 알콜, 과일주스, 양념이 강한 향신료가 주된 적이라고 합니다.








호로몬 결핍 : 폐경 후 여성 호로몬이 결핍되면 요도와 방광내층이 얇아져서 감염이 쉽게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감염은 방광염 원인중 절반정도를 차지한다고 보면 됩니다. 








예방방법



화장실 가고 싶을 때 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 또는 과일주수는 피하세요. 또한 꽉 끼는 옷을 피하고 면속옷이나 치마처럼 헐렁한 옷을 착용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 자주자주 씻는게 중요합니다. 청결이 최고 이니깐요.



방광염 증상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 완벽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위에 언급한거와 같이 예방하는 방법만 잘 숙지하여 지키는 습관을 기르는게 무엇보다 중요할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