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에 쓰는 물건이고? 고민이 되는 생김새가 특징인 여주 참으로 생소한 식품인데요. 하지만 건강을 챙기시는 분들에게는 이미 몸에 좋기로 소문났습니다. 그럼 어디한번 여주 효능 완벽정리 들어가보겠습니다.
여주?
울퉁불통한 모양이 마치 도깨비 방망이를 연상케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재료로 수요가 적으나 일본이나 동남아에서는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참으로 신기하게 생기기는 했네요.
여주 효능 완벽정리
첫번째 여주 효능은 당뇨병 예방이에요. 여주는 지구상에서 존재하는 그 어떤 식품보다도 당뇨에 효능이 있다고 할만큼 아주 좋다고 합니다. 먹는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식물 인슐린이라는 말이 붙혀질만큼이라고 하네요. 무엇보다 간에서 당분이 연소되는 것을 도와 체내에서 재합성되는것을 방지한다고 해요.
두번째 여주 효능은 바로 췌장을 튼튼하게 해준다는겁니다. 여주안에 있는 성분인 사포닌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카라틴은 베티세포를 활성화 시켜 췌장을 보호한다고 해요. 이로인해 인슐린 분비 촉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번째 여주 효능으로는 무력증 개선이에요. 근손실이 잃어나는 당뇨병은 보다 무서운게 무력증을 앓기 쉽다는 거에요. 하지만 여주를 섭취하면 당이 근육에 잘 흡수되고, 체내의 에너지 연소 효율이 높아져 무력증에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 여주 효능은 바로 해독효과 입니다. 위와 신장의 열을 내려 당뇨병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해독효과가 좋은 이유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여주의 쓴맛을 내는 성분이 위와 신장의 열을 내리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여주는 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이 차가우신 분들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번째 여주 효능으로는 피로회복에 좋아요. 비록 생긴건 못생겼지만 비타민C가 매우 많다고 해요. 비타민C하면 바로 생각나는것 레몬인데요. 이보다 비타민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지 여주를 섭취하면 피로를 회복하는데아주 좋다고 해요.
주의할점
여주 열매는 식용으로 가능하지만 씨앗은 구토나 설사를 유발하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그리고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니 생강, 파, 고추 등 따뜻한 성질은 가진것들과 같이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유익한 성분의 손실 없이 쓴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소금에 잠시 절여 기름에 볶아서 드시면 좋다고 하니 이점 알아두세요.
영양소가 정말 많긴하네요.
지금까지 여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식품이라서 그런지 더욱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다니 앞으서 직접 찾아서 먹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