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성들이 제일 많이 걸리는 암~ 무서운 그병!! 대장암인데요. 지금부터 알아두면 좋은 대장암 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
- 대장암은 쉽게말해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생각만해도 정말 무서운 질병이기도 하죠. 한국남성들에게서 제일 많이 나타나는 암이기도 한데요. 아마도 예전과 달리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해서 많이 나나탄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장은 파이프 모양의 관으로 안쪽에서부터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 등 4개의 층으로 나뉘어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며, 또한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 다른 암의 전이성 병변이 있다고 하니 정말 조심해야 할 질병이기도 합니다.
원인
1.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 앞에서 말했던거와 같이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도한 육류 섭취 혹은 고지방위주의 식단 때문이라고 합니다. 육류중에 특히 붉은색을 띈 육류가 대장암 발생률을 높인다고 하네요. 어쩌죠~ ㅠ 제가 좋아하는 고기는 다 붉은색 고기인데 말이죠. 특히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간에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생성과 분비가 증가되어 암 발병율을 높인다고 합니다.
2. 섬유질섭취 부족 : 섬유질, 야채류, 과일류의 충분한 섭취는 예방효과 좋다고 합니다.
3. 칼슘,비타민D의 부족 : 칼슘섭취가 많으면 대장암 발생 억제효과가 좋다는 연구가 보고 되었는데요. 몸 안에 비타민D 농도가 충분하면 대장암 사망률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은 이온화된 지방산이나 담즙산 등과 결합하여 용해되지 않아 대장 점막의 증식하는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4. 잘못된 조리습관 : 고기를 굽거나 튀기거나 할 경우 정말 안좋다고 하네요. 특히 탄 음식은 절대 악이라고 하니 꼭 이점 유의해서 음식섭취해야 할것 같아요.
5. 운동부족 : 현대인에게 제일 중요한건 바로 운동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동량이 많은 직업군에 비해 적은곳에서 대장암 발생률이 높다고 합니다. 왕성하지 않아도 규칙적인 운동습관이 정말 중요하다는걸 깨닫게 됐습니다.
6. 염증성 장 질환 :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있을 경우 발병위험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는 일반인보다 발생 위험률이 10배, 크론병의 경우 4~7배 발생 위험률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7. 대장 용종 : 건강검진때 많이 발견하게 되는 용종~ 이게 바로 전조 증상입니다. 그냥 무시하고 지냈다가는 아주 큰 낭패를 보게 되겠습니다. 그러니 발견시 즉시 손을 써야 하니 꼭 참고하세요^^
8. 유전적 요인 : 제일 무선운게 바로 암은 유전입니다. 대장암 있거나 전적이 환자 가족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다장암에 걸리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니, 최우선적으로 맵고짜고 자극적인 식습관을 고쳐야 하겠지요~~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는 육류를 대체할수 있는 두부, 식이섬유가 풍부한 각종 채소류와,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된 과일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모두 좋은 식습관 및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방귀 뿡뿡 뀌면서 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