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에 가려움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원인은 무른 변, 설사, 변실금 등으로 항문쪽 피부가 자극을 받아 가려움 증세가 나타나게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항문 가려움 증세를 밤에 겪고 있습니다.
특히 조금 있으면 무더운 여름이 찾아옵니다. 무더운 날씨에 땀이 많아지면 신체에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곳이 바로 항문입니다. 위치상 내놓고 긁기도 어려운 곳이기 때문에 항문이 가려운 이유를 정확히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곰팡이균은 항문과 엉덩이에 군데군데 붉은 영역이 생기면서 습진과 비슷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는 재질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가려움 증세가 심할 때는 병원에서 바르거나 먹는 약을 처방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절대 참으시면 안됩니다.
장내 염증의 징조일수도 있습니다. 설사나 폭음폭식, 음주 등으로 인해 장안에 염증이 발생하면 항문에 가려움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종에 장염의 전조증상으로 장내 점막의 자극이 가려움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은 아이와 고령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변이 묻은 상태에서 가렵다고 항문을 세게 긁거나 자극하면 상처가 나면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변을 보고나서 깨끗한 뒤처리가 항문 가려움증의 예방법입니다.
지나치게 엉덩이 또는 항문을 긁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절대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항문 건강에 아주 안좋은 행동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항문주위의 피부가 자극을 받아 상처가 나면 가려울 수 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이런 습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손톱 손질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항문건강에도 좋습니다.
항문가려움증 자가진단
매일 밤마다 가려움증이 발생하고 나도 모르게 항문을 긁게된다.
긁다가 상처가 난 부위가 따끔거린다.
이미 치료를 받아봤지만 별다른 소용이 없다.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특별한 이유를 도저히 알 수 없다.
예전에는 항문 가려움 이정도가 아니었는데 점점 더 가려움 증세가 심해진다.
가려움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곤란할 지경이다.
이와 같은 증상 중 한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빠른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평상시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수족냉증, 아랫배가 찬 경우 주로 여성 항문가려움 환자에게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때문에 하복부 순환을 도와주는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되겠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꼭 명심할 사항은 절대 병은 키우면 안됩니다. 바로 증세가 나타나면 그 즉시 병원을 찾으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